본문 바로가기

교육관련

에듀윌 추천인 아이디 pass0204 입력하고 합격하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구스입니다 :)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에듀윌 추천인 아이디 입력하시고 할인도 받고

꼭 합격하시길 소망합니다!

 

http://www.eduwill.net/Basic/global_main.asp

추천인 아이디>>

pass0204

 

 

저는 직장인 공시생이었고 경기도와 경북 보건연구사 시험을 합격했습니다.
시험준비기간 1년, 공부기간 10개월입니다. (중간에 2달 쉬었습니다)
대구/경북에 거주했어서 운좋게 2곳 모두 거주요건을 채울 수 있어 짧은기간에 3번(대구,경기,경북)이나 응시 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계기
석사후 취업하고나니 내가 여기에 언제까지 다닐 수 있을까라는 고민이생겼습니다.
그래서 미래를 위해 연구사를 천천히 준비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부과목
보건학 역학과 선택으로 미생물학,예방의학 했습니다.
인강은 안진아 선생님 보건학 이론, 예방의학 이론, 보건연구사 기출강의만 시청하고 나머지는 독학했습니다.
(초반에 타 교수님 보건학을 시청하였으나 강의 스타일이 맞지 않아 안진아 선생님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인강 시청은 초반에 몰아서 하였으며 대부분의 기간은 기본서를 읽고 노트정리하는 형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공부시간
5시30분퇴근, 집에오면 6시, 7시까지 저녁+휴식을 하고
7시부터 12시 또는 1시까지 공부해서 매일 5-6시간 공부했습니다.

*공부기간 및 방법
2018.4월~7월  보건학인강시청 및 요점노트정리, 계축문화사 역학책 읽고 요점노트정리, 미생물 브룩책 읽고 노트정리 및 문제만들기, 
                               보건학 2회독후에는 kmle교재 1회독
8월~9월  보건학 기출(9급) 3회 풀이, 연구사기출만 풀이 2회 풀이, 계축문화사 역학책 문제풀이 2회독, 미생물 문제풀이 2회독, 
                    kmle 문제풀이 1회독
~10월12일  노트반복회독하며 암기할부분암기, 서울시 14 15년도 보건연구사 기출로 연습, 틀린문제 오답노트만들기

이렇게 해서 대구시험을 봤습니다.
결과는 평균90점으로 합격컷인 91.6과 1.6점차이 낙방, 가산점0점이 여기서 발목을 잡았습니다.
(연구사 공부 시작하시면서 가산점 따실 수 있으면 따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이때 역학점수가 95점으로 계축문화사의 역학 + 예방의학책 역학문제 + 안진아선생님 기출풀이로 역학준비가 충분하구나 느꼈습니다.

그 후 멘탈붕괴로 11월까지 쉬고 12월부터 경기와 경북을목표로 시험공부를시작하며 예방의학과목을 본격적으로 공부했습니다.

2018.12월~2019.1월  노트 단권화정리 및 안진아 선생님 예방의학 인터넷강의 수강
                                             (예방의학은 보건학과같은계열, 역학은 양이적어 세 과목을 단권화노트로 정리했습니다.)
2월~3월  kmle 문제풀이 3회독, 9급 보건학 기출 2회독, 연구사 기출 2회독, final모의고사 10회(대방고시 문제집,보건학만 풀이) 2회독,
                   계축문화사 역학 2회독, 틈틈히 단권화노트 회독, 노트 복사본에 화이트칠해서 퀴즈형식 답안 적어넣기 했습니다.
회독수가늘어나서 문제푸는속도가 빨라져서 회독수를 쉽게 늘릴 수 있었습니다. 이정도푸니까 한권 회독시 틀리는문제가 1~2문제정도였습니다.
단권화로 정리한 노트회독은 10회독정도한것같습니다.

3.23경기시험  너무 어려웠고 당황해서 손이떨렸습니다. 
보건행정을 따로준비하지않고 기출해설수준만 공부해서 더 어려웠습니다.
당황해서 절지동물감염병과 같은 기본적인 문제에서 실수가 있었으며 고친문제도 틀렸습니다.
이 시험에서 시험시간에 고치면서 틀리는버릇(?)이 있다는걸 발견했습니다. 시험에서나쁜버릇 발견하기에는 실전이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예방의학은 보건학이랑 차이를 못느낄수준의 문제였습니다.

3.25~4.5  경기후 2일놀고 경북시험전까지 제가가진 문제집 전체를 1회독 하는걸 목표로 했습니다.

4.6경북시험  경기보다쉬웠고 헷깔리는문제는 노트구절생각하며 어떻게든 잘 접근해보려고노력했습니다. 역시 예방의학은 그냥 보건학이였습니다. 

*후기
망했다싶고 불안했는데 합격한게 신기했습니다. 
시험치기전에 3일씩휴가쓰면서 시간부족에 많이 불안했는데 직장인 공시생분들 정말 화이팅입니다!
아는곳에서 틀리지않는게 중요한것같고, 컷역시 아는부분을 잘 맞추면 되는 수준으로 형성된것같아요.
안진아 선생님 보건학,예방의학,기출문제 모두 수강하였며 모두 도움이 많이 되었으나 안진아선생님 예방의학의 의료관리파트는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부분에서 배운것들로 보건학에서 출제된 보건행정파트 문제를 거의 다 풀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출문제강의를 듣고 시험장에 가니 유사한 문제를 많이 만났고 이 역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것은 ROC곡선 심화 문제와 1종/2종오류 심화문제인데 기출강의를 듣지 못했다면 절대로 맞출 수 없었을 거예요...)

제가 시험공부하면서 이번생은처음이라에 나온 한 장면이 계속떠오르더라구요.
인생에는 터널을 지나는 순간이 온다는데, 내 터널은 왜이렇게 어둡고 끝나지않을까...
우리모두 터널지나느라 외롭고 힘든시간인것같아요...
스트레스 받지않게 스스로를 잘 도닥이고 좋은음식 먹으며 공부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